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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체 길이 3.5m로 7인승! 게다가 4명이서 차박도!? 스바루의 초협소 미니밴 도밍고가 너무 대단했다
    일본소식 2023. 5. 18.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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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길이 3.5m로 7인승! 게다가 4명이서 차박도!? 스바루의 초협소 미니밴 도밍고가 너무 대단했다

    1990년대 '차박' 열풍 예견!? 정품 캠핑카 사양도 설정
    2023년 5월 현재 국내 신차 라인업에 3열 시트차가 없는 스바루지만 과거에는 자체 생산한 3열 시트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그런 스바루의 3열 시트 차량 중에서도 가장 컴팩트한 바디를 가진 것이 1983년에 등장한 '도밍고'라는 모델입니다.

     

     

     

    초대 도밍고는 보기에도 알 수 있듯이 스바루의 경원박스카인 '삼바'(4대 삼바트라이)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바디 사이즈는 전장 3425mm×전폭 1430mm×전고 1900mm(4WD)로 전고 이외에는 극단적으로 콤팩트한 것이었습니다.

    대형 범퍼와 사이드몰 추가 등으로 차체 크기야말로 경차 테두리보다 커졌지만 보디쉘은 삼바와 공통.
    따라서 실내 공간은 경차 크기 그대로였지만 스바루의 정교한 시트 레이아웃을 통해 7명이 승차할 수 있는 소형 원박스 왜건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삼바와 마찬가지로 리어에 들어가는 엔진은 리터 직렬 3기통이며 최고출력은 48마력으로 현재 경차 수준입니다. 단지, 도밍고에는 스바루가 특기로 하는 4WD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RR의 2WD 차량도 있어), 산악부나 강설 지대에 사는 유저로부터 지지를 모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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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86년 6월에는 원박스카로는 일본 최초로 풀타임 4WD를 채택했고 엔진 배기량을 1.2L로 확대해 동력성능을 높인 것도 포인트. 또한 선루프 차량의 루프 사이드에 불빛 채취 창문을 추가한 '썬썬 윈도우' 차량을 설정하는 등 레저 사용에 대응하고 있었던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도밍고는 1994년에는 2대째로 완전변경을 했습니다.2대째도 삼바(5대째 샌버디어스)를 기반으로 한 3열 시트의 원박스카라는 기본은 불변이었습니다. 바디 사이즈도 전장 3525mm×전폭 1415mm×전고 1995mm(4WD)로 초대와 거의 다르지 않은 컴팩트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대 모델로 설정되지 않았던 AT차(ECVT)나 파워스티어링을 설정해 전 차 1.2L 엔진이 되는 등 착실히 진화했습니다. 또 고조되고 있던 RV 붐에 대한 대응으로 팝업 루프를 갖추고 그곳을 취침 공간으로 한 차박 사양 '알라딘'을 제조사 순정 캠퍼로 준비하는 등 스바루의 선견지명을 엿볼 수 있는 사양도 마련돼 있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반이 된 5대 샘버가 4기통 엔진을 탑재한 반면 도밍고는 구태의연한 3기통 엔진(일단 연료공급장치는 카브레이터에서 인젝션으로 진화했지만)이었고 출력도 샘버 슈퍼차저 모델이 55ps인 반면 도밍고는 61ps로 차이가 좁혀졌다.

    1994년에는 현재 미니밴 스타일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혼다 '오디세이'가 등장하는 등 각 사에서 3열 시트 미니밴이 속속 등장해 순식간에 시장을 형성해 나갔습니다. 그러던 중 2대째 도밍고는 초대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하고 1998년 말 생산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그 후 스바루의 3열 시트차는, 2001년 8월에 등장한 「트래빅」(다만 이쪽은 오펠 「자필라」의 OEM차)까지 공석이 됩니다. 그리고 2008년부터 2018년까지 판매되던 자체 개발 미니밴 엑시가(2015년에는 SUV 테이스트를 더한 엑시가 크로스오버 7로 개명)가 단종되면서 국내 스바루 라인업에서 3열 시트차는 사라진 상태입니다.

    다만 일본 밖에서는 대형 크로스오버 SUV인 '아센트'가 3열 시트차로 라인업돼 있고 일본에도 병행수입이 이뤄지고 있어 잠재적으로 스바루의 3열 시트차를 찾는 사용자는 결코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때는 도밍고 이름이 소형 SUV로 부활한다는 소문도 있었지만(결국 렉스 이름 부활) 소형 3열 시트차로 도밍고 이름이 부활하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全長3.5mで「7人乗り」! しかも4名で「車中泊」も!? スバルの「超狭小」ミニバン「ドミンゴ」が凄すぎた

    1990年代に「車中泊」ブームを予見!? 純正キャンピングカー仕様も設定
     2023年5月現在、国内の新車ラインナップに3列シート車を持たないスバルですが、過去には自社生産の3列シートモデルをリリースしていたこともありました。
     
     そんなスバルの3列シート車のなかでも、最もコンパクトなボディを持つのが1983年に登場した「ドミンゴ」というモデルです。

     初代ドミンゴは、見た目からも分かるようにスバルの軽ワンボックスカーである「サンバー」(4代目サンバートライ)をベースとしたものです。

     ボディサイズは全長3425mm×全幅1430mm×全高1900mm(4WD)と、全高以外は極端にコンパクトなものでした。

     大型のバンパーやサイドモールの追加などで、ボディサイズこそ軽自動車枠よりも大きなものとなっていましたが、ボディシェルはサンバーと共通。

     そのため室内空間は軽自動車サイズのままでしたが、スバルの巧みなシートレイアウトによって、7人が乗車することができる小型ワンボックスワゴンに仕上がっていました。

     サンバーと同じくリアに搭載されるエンジンは1リッター直列3気筒で、最高出力は48馬力と現在の軽自動車並み。

     ただ、ドミンゴにはスバルが得意とする4WDシステムが搭載されており(RRの2WD車もあり)、山岳部や降雪地帯に住むユーザーから支持を集めることになります。

     さらに1986年6月にはワンボックスカーとしては日本初となるフルタイム4WDを採用したほか、エンジンの排気量を1.2リッターへ拡大し(2WD車は1リッターのまま)、動力性能を高めたのもポイント。

     また、サンルーフ車のルーフサイドに明かり採りの窓を追加した「サンサンウインドウ」車を設定するなど、レジャーユースへの対応をしていたのも特徴といえるでしょう。

     そんなドミンゴは、1994年には2代目へとフルモデルチェンジを果たしました。

     2代目もサンバー(5代目サンバーディアス)をベースとした3列シートのワンボックスカーという基本は不変でした。

     ボディサイズも全長3525mm×全幅1415mm×全高1995mm(4WD)で、初代とほぼ変わらないコンパクトさを維持しています。

     しかし初代モデルには設定されなかったAT車(ECVT)やパワーステアリングを設定し、全車1.2リッターエンジンになるなど、着実に進化。

     また高まりつつあったRVブームへの対応として、ポップアップルーフを備え、そこを就寝スペースとした車中泊仕様「アラジン」をメーカー純正キャンパーとして用意するなど、スバルの先見の明を垣間見ることができる仕様も用意されていました。

     しかし、新たなベースとなった5代目サンバーが4気筒エンジンを搭載していたのに対し、ドミンゴは旧態依然とした3気筒エンジン(一応燃料供給装置はキャブレターからインジェクションに進化していましたが)であり、出力もサンバーのスーパーチャージャーモデルが55psであったのに対し、ドミンゴは61psとその差は縮まる一方。

     さらに1994年には、現在のミニバンスタイルの祖ともいえるホンダ「オデッセイ」が登場するなど、各社から3列シートミニバンが続々と登場し、またたく間に市場を形成していきました。

     そんななかで2代目ドミンゴは初代ほどの人気を獲得することはかなわず、1998年末に生産を終了することになりました。

     結局、その後スバルの3列シート車は、2001年8月に登場した「トラヴィック」(ただしこちらはオペル「ザフィーラ」のOEM車)まで空席となります。

     そして2008年から2018年まで販売されていた自社開発のミニバン「エクシーガ」(2015年にはSUVテイストを加えた「エクシーガ クロスオーバー7」に改名)が終売してからは、国内のスバルのラインナップから3列シート車は消えたままとなっています。

     ただ日本国外では大型クロスオーバーSUVの「アセント」が3列シート車としてラインナップされており、日本へも並行輸入がなされているため、潜在的にスバルの3列シート車を求めるユーザーは決して少なくなさそう。

     一時はドミンゴの名前が小型SUVとして復活するというウワサもありましたが(結局「レックス」の名前が復活)、小型3列シート車としてドミンゴの名前が復活する姿を見てみたいところです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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