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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무 협조전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및 작성방법
    생활필수정보 2022. 4. 6.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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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오늘은 업무 협조전 양식을 무료 다운로드 하실 수 있도록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협조전이란 무엇일까요? 협조전이란 영어로는 disposition form이라고 하며 상대방에게 업무상 일정한 사항을 요청, 즉 협조를 구할때 작성하며 특정 업무에 대하여 의사결정권자가 결재하고 지정한 사항에 관하여 관련 회사 (부서)간 의견교환과 협조를 얻는데 사용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행정부서, 부속기관 등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시행하고자 할 때 해당 업무 시행 전에 관련 부서의 업무협조를 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 업무 협조 요청을 받은 부서는 해당 업무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협조전은 어떠한 경우에 주로 사용될까요?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부서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업무가 필요한 경우에 작성합니다. 또한 다른 부서나 회사의 지원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 작성을 하며, 협의나 동의 등의 의견조회가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에도 작성하기도 합니다. 협조업무의 종류는 크게 사내업무와 대외업무 2가지로 구분되어져 있으며, 상황에 맞춰서 협조전 작성 및 기안 상신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협조전 작성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협조전에는 기본적으로 업무일시, 수신자, 발신자, 제목과 내용의 대한 항목이 들어가게 되며 이 부분의 대해 상세하고 꼼꼼하게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협조전이란 무엇보다도 같이 업무를 진행해야 할 다른 부서의 협조를 구하는 내용의 기안이기 때문에 누락되는 부분 없이 보다 꼼꼼하게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각각의 항목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업무일시는 협조전을 상신하는 날짜와 시간 등이 기입되어야 하며 수신자에는 업무 협조전을 올렸을때, 이 내용을 확인하고 같이 업무를 진행할 부서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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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협조전 작성시 유의사항

    협조전 작성시 유의해야 할 몇가지 사항의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협조전을 작성할때는 반드시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먼저 기술하고, 추가 설명은 뒤로 미루어서 상대방이 문서의 내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둘째, 협조부서 (수신자)를 명확하게 표기하여 협조사항을 처리해야 할 주체를 확실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셋째, 타 회사나 부서와 함께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보안유출의 대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두에 의한 업무 진행은 지양해야 하며 반드시 협조전을 통해 업무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진행이 되어야만, 추후에 업무처리에 대한 과실이 발생했을 경우, 과실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으며 보안유출의 대한 부분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업무 협조전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방법

     

    협조전 양식_ver2022.04.xlsx
    0.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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